[게티이미지뱅크] [헤럴드경제=장연주 기자] 임신 중에 한달에 한번 이상 생선을 섭취하면 자녀가 자폐증 진단을 받을 가능성이 20%나 낮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눈길을 끈다. 생선에는 태아의 뇌, 언어, 청력 발달에 필수적인 오메가-3 지방산을 비롯해 요오드, 철분, 아연과 다른 영양소가 함유돼 있다.

미국 드렉셀 대학과 하버드 대학 공동 연구팀은 미 국립보건원(NIH)의 아동 건강에 대한 환경 영향(ECHO) 프로그램이 후원하는 연구에서 이 같은 결론을 도출했다고 지난 3일(현지시간) 밝혔다. 연구팀은 23개 ECHO 연구 사이트에 등록된 임신부 1만800명의 생선 섭취량과 35개 ECHO 연구 사이트에 등록된 임신부 1만 2646명의 오메가-3 또는 어유 영양제 사용을 조사해, 자녀의 자폐증 진단과의 연관성을 조사했다.

조사대상인 아동은 1999년부터 2019년 사이에 태어났으며, 2022년 8월까지 분석 가능한 데이터가 있는 경우였다. 자폐증 진단과의 연관성 분석에는 생선 섭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