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하버드 T.H. 챈 공중보건대학원 연구팀 적색육·가공육 많이 먹으면 치매·인지 기능 저하 위험 ↑ 이미지투데이 소고기나 돼지고기 같은 적색육과 가공육을 많이 먹으면 치매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16일 미국 하버드 T.H.
챈 공중보건대학원 대니얼 왕 교수 연구팀에 따르면 적색육과 가공육을 많이 먹으면 치매 위험이 13% 증가했다. 반면 이 대신 견과류와 콩류, 생선 등을 먹으면 치매 위험이 20%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미국 간호사 건강연구(NHS)와 건강 전문가 추적연구(HPFS) 등에 참여한 13만 3771명의 식단과 건강정보 데이터를 최장 43년간 추적 관찰했다. 이들 중 추적 기간에 치매 진단을 받은 사람은 모두 1만 1173명이었다.
가공되지 않은 적색육과 가공육 모두 치매와 인지 기능에 안 좋은 영향을 미쳤다. 1회 섭취량 86g(3oz)을 기준으로 가공육과 적색육 섭취량이 하루 평균 21g 이상인 사람은 8.6g 이하인 사람보다 치매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