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 커피, 사망·심장병 억제에 도움 밝혀져 美 대학 연구팀, 성인 4만명 9.8년 추적 관찰 /사진=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모닝 커피가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을 낮추는 등 건강에 유익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아침에 커피 마신 성인, 안마신 사람보다 사망위험 16% 낮아 11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미국 뉴올리언스 툴레인대학 공중보건과 열대의학 대학 루치 박사팀이 1999년부터 2018년까지 미국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성인 남녀 4만725명을 대상으로 9.8년간 추적 관찰을 진행했다.
전체 연구 대상자의 절반은 커피를 즐겼고, 나머지 절반은 커피를 마시지 않았다. 루 박사 연구팀이 추적 관찰한 결과, 약 10년의 연구 기간 동안 사망한 4295명 중 전체의 36%는 오전(오전 4시∼정오)에만 커피를 마시는 ‘모닝커피’ 파였다. 16%는 온종일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커피를 즐겼다.
주목할 부분은 모닝커피만 즐기는 성인이 커피를 마시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