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암센터, 성인 1천210명 분석…"주 3회 이상 먹방 시청하면 우울증 위험 3배" '혼밥'의 시대에 화면 속 누군가와 함께 식사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수북이 쌓인 음식을 맛있게 먹는 모습을 지켜보며 대리 만족을 느끼는 것이다.
바로 '먹방'(먹는 방송)의 풍경이다. 그러나 이렇게 시작된 일상적 위안이 때로는 깊은 정서적 고립을 부추기고 우울증의 불씨가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국립암센터 암예방사업부 연구팀(정혜인, 윤아영, 김병미, 최윤주)은 지난해 자체 실시한 '먹방·쿡방·술방 시청과 식생활 인식 및 건강행태 조사'에 참여한 20∼64세 한국인 1천210명(남 630명, 여 580명)을 분석한 결과 먹방과 우울증 사이에 이런 연관성이 관찰됐다고 18일 밝혔다. 이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BMC 정신의학'(BMC Psychiatry) 최신호에 발표됐다.
이번 연구에서 먹방은 다양한 음식을 먹는 장면으로 구성된 방송으로 정의됐다. 요리를 하거나 술을 마시는 방송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