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주를 포함한 알코올 섭취가 탈모 위험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포르투갈 포르투대 영양 및 식품학부 누노 고메스 교수팀은 6만 명 이상을 대상으로 한 17건의 연구를 분석한 결과, 음주가 모발의 밀도·성장·굵기·윤기를 떨어뜨리는 경향이 있다고 국제 학술지 ⟪영양과 건강(Nutrition & Health)⟫에 발표했다.
연구 결과, 비타민 D와 철분 수치가 높은 사람일수록 탈모 위험이 낮은 반면, 알코올과 당음료 섭취는 탈모와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연구진은 “식단과 영양 상태가 모발의 성장과 유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며 “특히 잦은 음주가 영양 결핍과 염증 반응을 유발해 모낭 기능을 약화시킬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음주가 체내 비타민과 미네랄 흡수를 방해하고, 활성산소를 증가시켜 두피의 염증 반응과 모낭 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연구진은 비타민 D와 철분이 탈모 예방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며, 항염·항산화 효과가 있는 브로콜리와 케일 같은 녹색 채소 섭취...